한번이라도 CMS플랫폼을 찾아본 사람이라면 알 것이다. 버그와 에러가 넘쳐나지 않는 심플한 CMS, 변화하는 웹트렌드 요구에 맞춰 호환성을 자랑하는 플랫폼을 만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말이다.
워드프레스는 2003년, 간단한 블로깅 플랫폼으로 시작해 현재 전 세계 인터넷 사용자의 사랑을 받는 오픈소스 CMS(Content management system)로 자리잡았다. 워드프레스에 매료된 사용자들이 자신의 전문성을 살려 다양한 플러그인과 템플릿 디자인을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공유함으로써 워드프레스의 사용성은 지속적으로 확장, 업그레이드되고 있다. 워드프레스가 업계를 리드하는 CMS가 될 수밖에 없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최고의 선택은 워드프레스?
그렇다면 언제나 최상의 선택은 워드프레스일까?
프로젝트에 적합한 CMS를 결정하는 기준은 무엇일까?
스매싱 미디어(글로벌 웹디자인 업계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인터넷 미디어 회사)가 최근 발행한 <스매싱 북>에서 이 질문에 적합한 답을 발견해 그대로 옮겨본다.
프로젝트에 적합한 CMS를 결정하는 기준은 무엇인가?
크리스 코이어(Chatman Design과 CSS-Tricks 운영 웹디자이너):이 질문의 이상적인 답은 다음과 같다. 먼저 프로젝트의 정확한 필요를 분석한 후, 그 필요를 토대로 주요 CMS의 강점을 하나하나 시험해보고 결정하는 것이다. 물론 그렇게 깔끔하게 진행되는 경우는 절대로 없다. 때로는 프로젝트가 어느 정도 진행되기 전까지 그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알기 어렵다. 때로는 어떤 CMS를 사용할 것인지 클라이언트가 이미 결정한 경우도 있다. 때로는 기존의 운영체제가 CMS 선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CMS를 고르는 것은 새 차를 고르는 것과 다르다. 자동차는 한 번도 타보지 않은 차라도 운전할 수 있다. 열쇠를 꽂아서 돌리고, 기어를 바꾼 후 페달을 밟으면 된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CMS는 어느 것에나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유사점도 없고 훨씬 더 복잡하다. 그래서 CMS는 처음부터 끝까지 속속들이 학습하기가 만만치 않다.
나는 CMS를 선택할 때 제일 먼저 워드프레스를 떠올린다. 워드프레스는 내가 아는 최고의 CMS일 뿐 아니라 이제까지 내가 만든 웹사이트의 80%에서 아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다. 웹사이트를 만들 때 워드프레스를 사용할 수 있다면 나는 그렇게 할 것이다. 워드프레스를 사용할 수 없을 때에만 다른 것을 찾을 것이다. 이것은 결코 게으름 때문이 아님을 밝혀두고 싶다.
나는 드루팔(Drupal), 익스프레션엔진(Expressionengine), 스위트콘(Sweetcon), 피나클 카트(Pinnacle Cart), 마젠토(Magento) 그리고 큐브 카트(Cube Cart)로 웹사이트를 만들어봤고, 내가 직접 만든 CMS도 몇 개 있다. 하지만 최상의 것이라고 판단되는 것을 사용하는 것이 능률은 물론, 정신 건강에도 좋을 것이다.
워드프레스 CMS의 장점
1. 간단한 인터페이스
워드프레스는 다른 CMS보다 인터페이스가 간단해서 코드를 모르는 사용자라 하더라도 대시보드에서 웹사이트의 많은 기능(이미지 추가/수정, 포스트 등)을 쉽게 관리할 수 있다.
2. 사용자 친화성
워드프레스 사용이 어렵게 느껴진다면 처음 접했을 때의 낯설음 때문일 것이다. 각 카테고리의 기능과 포스팅 페이지의 편집툴을 하나씩 사용해 보면 워드프레스 CMS가 가진 장점을 곧 깨닫게 될 것이다.
3. 웹 라이브러리
워드프레스는 다양한 템플릿을 제공하는 테마 시장이 활성화되어 있다. 우리는 그곳에서 무료 테마를 다운받거나 조금 더 멋진 유료 테마를 구입할 수 있다. 다운 받은 테마 파일을 ftp를 이용해 웹사이트의 테마 폴더에 업로한 뒤, 관리자 화면에서 클릭 한 번이면 웹사이트는 새로운 디자인으로 변신 완료!
워드프레스가 드루팔, 줌라를 제치고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는 또 하나의 강점은 플러그인이다. 전 세계의 수많은 개발자들이 만들어내는 플러그인이 워드프레스에 강력한 힘을 실어주고 있다. 워드프레스 기본 플랫폼이 가지고 있는 기능만으로도 웹사이트로서의 기본 역할을 수행하기에 충분하지만 운영 목적에 따라 기능을 추가해야 할 때는 플러그인이 그 한계를 확장시켜 준다.
4. 온라인 커뮤니티와 함께 진화
워드프레스 설치 방법은 물론 각종 템플릿과 플러그인, 워드프레스에 관한 모든 최신 정보를 커뮤니티에서 얻을 수 있다. 워드프레스가 성장하면서 자연스럽게 온라인 커뮤니티가 활성화되었고 커뮤니티의 활약은 다시 워드프레스의 진화를 부추기는 동력이 되었다. 워드프레스가 궁금하다고? 검색어 ‘wordpress’ 하나면 충분하다. 엄~청나게 많은 커뮤니티가 방~대한 분량의 정보를 쏟아낼테니.
5. 워드프레스 ’5분 설치’
워드프레스는 ‘5분 설치(5-minute install)’로 유명하다. 전혀 커스터마이징 작업을 하지 않는다면 정말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다. 하지만 다른 CMS에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워드프레스로 이전하거나 기본 플랫폼이 아니라 새로운 테마를 구축해야 한다면 훨신 더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다.
워드프레스 설치의 자세한 설명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데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까?
오픈 소스이기 때문에 가격은 무료!
워드프레스 기본 플랫폼 설치는 초간단!
그런데 워드프레스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이유는?
워드프레스 플랫폼은 퍼포먼스 측면에서 완성도가 아주 뛰어나다. 하지만 기본 플랫폼을 원하는 목적과 기능에 맞춰 많은 것을 바꾸려 할 때는 여러 가지 문제가 따른다. 워드프레스의 고유한 특성을 이해하고 유지,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문제될 것이 없지만 강도 높은 수정이 필요할 때는 ‘워드프레스 전문가’를 고용해야 한다. 워드프레스 기본 플랫폼의 코드를 과도하게 수정하고 여러 가지 플러그인을 적용할 경우 가끔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이다. 전세계의 수많은 개발자가 자신이 만든 플러그인을 공개하고 있는데 이들 플러그인의 호환성 또한 보장할 수 없다.
수많은 플러그인 중에서 필요한 플러그인을 찾아내고, 호환성 테스트를 해서 워드프레스 플랫폼에 적용하기까지 녹록지 않은 과정을 헤쳐나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전문가가 필요하다. 워드프레스를 아는 전문가가 아니라 워드프레스에 대해 끊임없이 연구하는 전문가 말이다.
글 : 웹액츄얼리팀
1. Inspired Magazine
The complete WordPress-as-a-CMS Guide: Benefits, Tips, Common Questions and Inspiration. 저자는 Fresh Tilled Soil 소속 티모시 루포(Timothy Lupo). Fresh Tilled Soil은 WordPress CMS 웹사이트와 UI디자인으로 특화된 차세대 웹디자인 회사.
2. <스매싱 북>
<스매싱 북> 303페이지, 인터뷰:전문가에게 배우는 통찰력 중에서 발췌. 스매싱미디어 지음, 웹액츄얼리 옮김
-
webactuallyhttp://www.webactually.com
웹액츄얼리팀은 '워드프레스'를 이용해 개인/기업을 위한 '브랜드페이지'를 제작하고 웹디자인 관련 책을 번역 출판합니다. 그것도 즐겁게.
Pingback: 장점과 단점 | esleee